일상 속에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름바 '민주시민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들을 모으고자 합니다. 각 교육주체들을 연결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발족합니다.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단체들>
-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 아산YMCA
- 아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아우내재단
- 참교육학부모회 충남지부
- 천안녹색소비자연대
- 천안KYC
- 천안YMCA
- 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 한빛회
- 한뼘인권행동
- 협동조합 품
- 홍성YMCA
Q. 민주시민교육은 왜 필요한가요?
촛불시민혁명으로 광장의 민주주의는 이루었지만 직장 · 가정 · 학교 · 지역사회 등 일상에서의 민주주의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멉니다. 민주주의를 생활 속에서 더 많이,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민주주의에 대한 공부입니다.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여 년 동안 시민사회가 노력해온 결과, 이제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에서 제도화(조례 제정 : 광역자치단체 10개, 기초자치단체 30여 개) 결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싹틔우기 시작한 민주시민교육 주체들의 역량을 키우고, 주체들 간에 서로 정보와 콘텐츠를 공유하며, 마을자치 · 참여예산 · 성평등 · 갈등해결 등 다양한 영역과의 연계를 확대하고자 2020년 1월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출범하였습니다.
Q. 이 네트워크의 주요 실행내용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1... 충남지역 민주시민교육 제도화 확대를 위한 시·군 간담회 개최
특히, 국민운동 3단체(충남새마을회, 충남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충남자유총연맹)와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시민사회 단체 등 보수와 진보를 아울러 민주시민교육의 사회적 합의를 추진하기 위한 공론장(원탁회의) 개최
2... 민주시민교육 활동가 역량 강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촉진자(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개설 및 충남지역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실시 및 사례공유회 개최, 콘텐츠 개발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는 <2020 다행> 네트워크 지원에 선정되어, 총 2회에 걸쳐 충남 전역의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들과 활동가들이 모입니다. 모임에는 민주시민교육의 중요한 아젠다에 대한 주제표와 토론이 행됩니다.
충남에서 민주시민교육의 활발한 꽃이 활짝 피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