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충청남도공익활동지원센터

센터소식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2020.06.12 1216

 

 

일상 속에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름바 '민주시민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들을 모으고자 합니다. 각 교육주체들을 연결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가 발족합니다.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와 함께 하는 단체들>

 

- 공주참여자치시민연대

- 당진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 아산YMCA

- 아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아우내재단

- 참교육학부모회 충남지부

- 천안녹색소비자연대

- 천안KYC

- 천안YMCA

- 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 충남인권교육활동가모임 부뜰

- 충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 한빛회

- 한뼘인권행동

- 협동조합 품

- 홍성YMCA

 



 

 

Q. 민주시민교육은 왜 필요한가요?

 

촛불시민혁명으로 광장의 민주주의는 이루었지만 직장 · 가정 · 학교 · 지역사회 등 일상에서의 민주주의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멉니다. 민주주의를 생활 속에서 더 많이,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민주주의에 대한 공부입니다.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여 년 동안 시민사회가 노력해온 결과, 이제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에서 제도화(조례 제정 : 광역자치단체 10, 기초자치단체 30여 개) 결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싹틔우기 시작한 민주시민교육 주체들의 역량을 키우고, 주체들 간에 서로 정보와 콘텐츠를 공유하며, 마을자치 · 참여예산 · 성평등 · 갈등해결 등 다양한 영역과의 연계를 확대하고자 20201월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를 출범하였습니다. 

 

 

Q. 이 네트워크의 주요 실행내용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1...  충남지역 민주시민교육 제도화 확대를 위한 시·군 간담회 개최

특히, 국민운동 3단체(충남새마을회, 충남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충남자유총연맹)와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시민사회 단체 등 보수와 진보를 아울러 민주시민교육의 사회적 합의를 추진하기 위한 공론장(원탁회의) 개최

 

2...  민주시민교육 활동가 역량 강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촉진자(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개설 충남지역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실태조사 실시 및 사례공유회 개최, 콘텐츠 개발

 



 

 

충남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는 <2020 다행> 네트워크 지원에 선정되어, 총 2회에 걸쳐 충남 전역의 민주시민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들과 활동가들이 모입니다. 모임에는 민주시민교육의 중요한 아젠다에 대한 주제표와 토론이 행됩니다.

 

충남에서 민주시민교육의 활발한 꽃이 활짝 피기를 응원합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뉴스
레터
구독
하기